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아슬아슬한 ‘그록2’…안전장치는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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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복이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4-08-20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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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원하는 이미지를 뚝딱 만들어주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날로 정교해지고 있지만 오남용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는 제각각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AI 스타트업 xAI가 출시한 이미지 생성 AI 챗봇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미지 생성에 대한 제한이 거의 없어 가짜 이미지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벤처비트 등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 15일 자사 이미지 생성 AI 모델의 최신 버전 ‘이마젠3’을 AI 도구 ‘이미지FX’를 통해 미국 사용자에게 선보였다. 지난 13일에는 xAI가 이미지 생성 기능을 추가한 신형 AI 챗봇 ‘그록2’를 시험 버전으로 출시했다. 그록2에는 독일 스타트업 블랙포레스트랩스의 이미지 생성 AI 모델을 적용했다. 엑스(옛 트위터)의 유료 구독형 서비스 사용자만 쓸 수 있다. 이들 서비스는 오픈AI의 달리, 미드저니 등 쟁쟁한 이미지 생성 AI와 경쟁한다.
서비스 이용 방식은 대부분 비슷하다. 텍스트로 어떤 이미지를 만들어달라고 입력하면, 그에 걸맞은 결과물을 내놓는다. 기업들은 자사 AI가 이용자의 요청을 잘 이해해 매우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생성한다고 홍보한다.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드는 건 기술 혁신과 책임 사이의 균형이다. 구글은 이마젠3은 데이터·모델 개발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당사의 최신 안전 및 책임 혁신을 통해 구축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생성된 이미지에는 눈에는 보이지 않는 디지털 워터마크가 표시된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인기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 등 유명 인사들의 이미지는 만들지 않는다.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달리, 미드저니 등도 안전장치를 두고 있다. 다만 이미지 생성 제한을 두고 있어도 요청을 조금만 다른 방식으로 하면 이를 우회할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하지만 그록2는 제한 자체를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한 해리스 부통령의 배를 만지는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마약을 흡입하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속옷만 입은 스위프트 같은 ‘가짜 이미지’를 만들었다는 사례가 엑스와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담배 피우는 미키마우스처럼 저작권이 있는 캐릭터 이미지도 생성한다. IT 전문 매체 더버지는 우리 테스트에서 그록은 ‘벌거벗은 여성 이미지를 생성해달라’는 단 하나의 요청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머스크 CEO는 지난 15일 엑스에 그록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AI라고 올렸다. 2022년 트위터를 인수한 그는 ‘표현의 자유’를 방패 삼아 가짜뉴스, 혐오표현 등 유해 콘텐츠를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그록2의 안전장치를 최소화한 것도 이 같은 행보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엑스에 게시되는 불쾌한 콘텐츠에 반발한 광고주가 이탈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반면 제한 없는 이미지 생성 서비스가 더 많은 이용자를 끌어모을 수도 있다.
미국에선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후보들의 가짜 이미지 확산에 따른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경쟁사와는 다른 노선을 택한 그록2의 등장은 AI 규제 논의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인 인공지능(AI)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열풍과 함께 반도체 업황이 호조를 보이면서 국내 500대 기업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 반도체 특수 등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두 기업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조원 이상 늘었다. 이는 500대 기업의 영업이익 증가분(31조원)의 60%를 차지하는 수치다.
15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 조사 결과를 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분기보고서를 제출한 334개사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728조6300억원) 대비 7% 증가한 779조484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기업의 2분기 영업이익은 59조3911억원으로 전년 동기(28조6836억원) 대비 107.1% 증가했다.
기업별로 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슈퍼사이클(초호황기) 바람을 타고 실적이 급격히 개선되면서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주도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462% 급증한 10조4439억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분기 2조8881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SK하이닉스도 영업이익 5조4685억원의 대규모 흑자를 달성하며 2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현대자동차(4조2791억원), 기아(3조6437억원), 한국전력공사(1조2503억원), LG전자(1조1961억원) 순으로 영업이익 규모가 컸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도 삼성전자(9조7754억원↑)와 SK하이닉스(8조3506억원↑)로 조사됐다. 미국 빅테크를 중심으로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AI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대표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수혜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한국전력공사(3조5227억원↑), 한국수력원자력(1조2943억원↑), LG디스플레이(7878억원↑), 삼성생명(5873억원↑) 등의 순으로 영업이익이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크게 늘었다.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의 경우 지난해 전기료 인상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2분기 영업적자가 가장 큰 기업은 SK온(-4602억원)이었다. 이어 롯데케미칼(-1112억원), 한화솔루션(-178억원), 하이투자증권(-1003억원), LG디스플레이(-937억원)가 뒤따랐다.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한 기업은 포스코(4031억원↓)와 현대제철(3671억원↓)이었다. 이들 기업은 중국 내수경기 둔화로 수출이 급감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이어 SK온(3280억원↓), 한화솔루션(3019억원↓), LG에너지솔루션(2653억원↓), 두산밥캣(2270억원↓), LG화학(2097억원↓), 두산에너빌리티(1849억원↓), 삼성SDI(1700억원↓), 파주에너지서비스(1516억원↓) 순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줄었다.
특히 전기차 시장 둔화로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 3사와 2차전지 업체인 에코프로비엠(1108억원↓), 엘앤에프(872억원↓) 등의 영업이익 감소 폭이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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